어레인지를 만드는 라스트 샷을 찾는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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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아웃, 더블아웃 어레인지 계산에 대해선 위의 글을 참고하시고..
마지막 한 발로 어레인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개인적인 팁 입니다.

주로 마스터아웃에 해당되는 사항이지만,
더블아웃 연습 할 때에도 쓸 수 있는 부분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3발 더블아웃이 불가한 숫자로는,
159, 162, 163, 165, 166, 168, 169, 171~180 이고

3발 마스터아웃이 불가한 숫자로는
163, 166, 169, 172, 173, 175, 176, 178, 179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지막 한 발을 던지면서 
다음 라운드에 체크아웃 할 수 있는 어레인지를 만들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여기에 이용하는 공식 중 하나로는
트리플 숫자가 하나씩 바뀔 때 마다 싱글 숫자는 3씩 바뀐다는 것.

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 T20, D-bull 을 최대한 던질 수 있도록 하는 것 입니다
아무래도 여기저기 왔다갔다 하기 보다는 
평소에 많이 던져본 것을 던지는 것이 본인에게도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천하는 방법은, 남은 숫자에서 170, 160, 150을 각각 빼서 
싱글 숫자가 남도록 합니다

가령, 183의 경우엔 170을 뺄 경우엔 13이 남지만 
160을 빼면 23이 남아서 싱글이 안 남게 됩니다.

이 때 기준되는 숫자는 13이 되고,
T13을 노리고 던지면 됩니다.
13싱글 -> 170 어레인지
T13 -> 146 어레인지.

하지만 1이라도 더 많이 줄여두는 것이 좋은 일.
이 때 쓰는 것이 3씩 더해가면서 어레인지를 만드는 것 입니다

183에서 싱글을 맞고도 어레인지가 만들어 지는 케이스로는,
13, 16, 19 입니다
13 -> 170, T20-T20-Dbull
16 -> 167, T20-T19-Dbull
19 -> 164, T20-T18-Dbull / T19-T19-Dbull

T13 -> 146, T20-T20-D13 / T19-T19-D16
T16 -> 134, T20-T14-D16
T19 -> 126, T19-T19-D6

이 중 126은 19-D19-Dbull 로도 이어지는 경우의 수가 있으니
183이 남았을 때엔 19만 던지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겠군요.


이 방법은 마스터 아웃의 경우엔 불만 잘 쏘면 되는 것 아니냐 할 수도 있지만,
어레인지가 아예 없어지는 불안감이 사라지기도 하고,
지금 던지는 불은 마지막 라운드로 옮기고 
마지막 라운드에서 트리플 던지는 것을 지금 미리 던진다 라는 계산이 되기도 합니다.

어느쪽을 선택할지는 본인의 취향이지만,
트리플/더블로 마무리 하는 것과 불로 마지막 마무리를 하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좋으냐 하는 질문으로 다시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시합 중 본의 아니게 다른 것이 맞으면서 
전혀 다른 어레인지가 만들어 졌을 경우에 침착히 계산하는 방법 중 하나이기에
실전에선 쓰지 않더라도 평소에 연습 해 두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시합 중엔 머리가 잘 안 돌아가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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